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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기술 구현 공부(AR core)

Android Studio, Kotlin, Sceneform] 줌인 혹은 줌아웃될때 렌더링이 보이지 않는 문제 해결하기

by 김마리님 2021. 3. 23.

단순히 랜더링이 커지면 transformationNode로 scale을 조절할때 생기는 문제가 있다.

이렇게 랜더링이 사라지는데, stackoverflow에서도 이 문제를 찾지 못했다.

근데 이걸 전혀 의외의 장소에서 찾았는데, 바로 Unity 기술 커뮤니티이다.

 

그래서 결론은?

camraClip이 랜더링 범위를 넘어서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생긴다.

그래서, 랜더링 크기에 따라 cameraClip을 조절해줘야 한다.

cameraClip은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

nearCameraClip과 farCameraClip이 있다.

near은 카메라 좌표와 가까워질때, 그러니까 줌아웃 할때의 최소 카메라 클립을 의미하고

far은 카메라 좌표에서 멀어질때, 그러니까 줌인할때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카메라 클립을 의미한다. 즉,

 

        val camera = sceneView.scene.camera
        camera.farClipPlane = cameraClip

여기서 cameraClip은 내가 설정하고 싶은 float 값이다.

이렇게 카메라 클립으로 최대로 멀어질 수 있는 cameraClip을 설정해주면 랜더링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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