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안드로이드 스터디(Kotlin)

Kotlin] 8. 객체

by 김마리님 2020. 12. 4.

자바에서는 원형클래스를 이용해 객체를 정의했다. 그럼 코틀린은? 코틀린도 비슷한 형태로 정의하는데, object 라는 키워드를 통해 객체를 정의한다.

fun main(args: Array<String>): Unit {

    val person = object {

        val name : String = "홍길동"
        val age : Int = 33

    }

    println(person.name)
    println(person.age)

}


 

다음과 같이 객체 명을 정하고, object 키워드를 붙인다. 이후 괄호 속에 객체의 속성을 정의한다.

객체를 호출할때 객체명.속성명 으로 간단하게 객체 속성을 호출할 수 있다.

 

자바랑 마찬가지로 class 속성을 통해 객체의 속성을 미리 정해둘 수도 있다.

 

- object / ObjectExample.kt

package `object`

class Person {
    var name : String = ""
    var age : Int = 0
}

 

-Main.kt

import `object`.Person


fun main(args: Array<String>): Unit {

    val person1 = Person()
    person1.name = "홍길동"
    person1.age = 33

    val person2 = Person()
    person2.name = "김미영"
    person2.age=30

    println(person1.name)
}

 

다음과 같이 변수의 타입에 객체 클래스를 선언해두면 객체에 프로퍼티를 간단하게 set할 수 있다.

반응형

'Android > 안드로이드 스터디(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10. getter, setter  (0) 2020.12.07
Kotlin] 9. 생성자  (0) 2020.12.07
Kotlin] 7. 가변인수  (0) 2020.12.04
Kotlin] 6. 디폴트 인수  (0) 2020.12.04
Kotlin] 5. Unit?  (0) 2020.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