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는 원형클래스를 이용해 객체를 정의했다. 그럼 코틀린은? 코틀린도 비슷한 형태로 정의하는데, object 라는 키워드를 통해 객체를 정의한다.
fun main(args: Array<String>): Unit {
val person = object {
val name : String = "홍길동"
val age : Int = 33
}
println(person.name)
println(person.age)
}
다음과 같이 객체 명을 정하고, object 키워드를 붙인다. 이후 괄호 속에 객체의 속성을 정의한다.
객체를 호출할때 객체명.속성명 으로 간단하게 객체 속성을 호출할 수 있다.
자바랑 마찬가지로 class 속성을 통해 객체의 속성을 미리 정해둘 수도 있다.
- object / ObjectExample.kt
package `object`
class Person {
var name : String = ""
var age : Int = 0
}
-Main.kt
import `object`.Person
fun main(args: Array<String>): Unit {
val person1 = Person()
person1.name = "홍길동"
person1.age = 33
val person2 = Person()
person2.name = "김미영"
person2.age=30
println(person1.name)
}
다음과 같이 변수의 타입에 객체 클래스를 선언해두면 객체에 프로퍼티를 간단하게 set할 수 있다.
반응형
'Android > 안드로이드 스터디(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10. getter, setter (0) | 2020.12.07 |
---|---|
Kotlin] 9. 생성자 (0) | 2020.12.07 |
Kotlin] 7. 가변인수 (0) | 2020.12.04 |
Kotlin] 6. 디폴트 인수 (0) | 2020.12.04 |
Kotlin] 5. Unit? (0) | 2020.12.04 |